'금색기억'-중국 14세기전 출토 금기특별전@요(遼)나라, 금가면(金面具), 내몽고자치구(內蒙古自治區) 문물고고 연구소장, 내몽고자치구 통료시 내만기 청룡산진 요 진국공주묘 출토고대로부터 황금은 재산과 권력의 상징이었다. 중국 金器(금기)는 외국 문화요소를 흡수하여 시기별 창신 발전하였으며 각 민족과 각지 문화 특색과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
야마시타 키쿠지, 바다를 건너는 포로의 옷, 1968, 도요하시시박물관 소장20세기의 전환점이라 할 1968년, 전후 학생 운동과 히피 운동에 나타난 기성의 가치관이나 체제에 의견이 맞선 시대의 분위기가 예술가에게도 공유되어 이소자키 아라타, 아카세가와 겐페이, 다카마츠 지로, 요코오 타다노리, 데라야마 슈지 등이 활약하고 미술, 연극, 무용, 영화, 건축...
나의 아틀리에에서, 1928,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Lotte LASERSTEIN Archiv Krausse, Berlin바이마르 공화국 당시 나치 정권하에 외국으로 이민 후 대중의 기억에서 사라진 작가 로테 라저슈타인(Lotte LASERSTEIN, 1898-1993)의 1920-30년대의 베를린 시절 작업에 초점을 맞춘 전시이다. 전시 기획자는 작가의 작업에서 포착된 활동적이고 짧은 머...
자화상, 1906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입체화 시절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졌지만, 반면 그의 장미시대, 청색시대 및 어두운 시기는 그늘에 가려져 있다. 1900-06년은 피카소의 예술에서 매우 잔인한 시기였다. 1901년 친구 카를로스 카사헤마스의 자살로 폭력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캔버스를 재사용하며, 데생을 태워 불...
전환점-중국당대예술40년@전시현장1978년 이래 중국현대예술발전 과정 중 중요한 100명의 예술가를 선발해 선보이는 전시이다. 1978년은 중국 개혁개방의 역사가 시작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써 중국현대예술에서도 주목할 만한 시기이다. 용미술관 소장품 중 40년간 영향력 있는 작가의 100점을 선발해 시기별로 나눠 ‘1978-1984’, ‘1985-1989’, ‘1990-1999...
유령, 1990, 철구조물에 석고, 269×355.5×317.5cm,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영국 출신의 조각가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 1963- )의 30년간의 커리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전이다. 영국 테이트와 공동으로 기획되었으며 드로잉, 사진, 대형조각, 공공 프로젝트를 위한 스케치와 미공개 신작이 전시된다. 작가는 어떠한 장소나 경험, ...
전시 전경, 사진: 무토 시게오, ⓒLEE Kit, courtesy the artist and ShugoArts2013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주목받은 작가 리 킷(Kit LEE, 1978- )이 하라미술관 첫 개인전에서 신작을 발표한다. 고향 홍콩에서 예술가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타이베이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초기에는 천에 물감으로 격자무늬 등을 그린 추상회화 시리즈와 직물의 모습과 형...
Bisharah and Anwar’s Tree, 2015이스라엘 네게브 사막의 구금 센터에 억류되어 있던 수단과 에리트레아 난민의 삶을 상기시키는 론 아미르(Ron AMIR, 1973- )의 사진을 소개한다. 작가는 난민들이 사막의 한가운데서 버려진 물건을 사용하여 오두막, 벤치, 오븐 등의 장비를 제작하는 등 어떻게 일상생활을 발전시키려고 했는지 보여준다. 난민들은 전혀 등장하지...
숲, 1950, 브론즈, 57×61×47.3cm, 파리 자코메티재단스위스 작가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조각 50여 점을 로댕, 부르델, 마욜, 브랑쿠치, 자드킨 등 당대의 고전 및 현대 조각가와의 대화를 통해 재해석한다. 고전적인 근대성이 남아있는 자코메티의 젊은 시절 작품으로 시작하여, 1925년 이후 파리에서 아방가르드 작가와의 만남으...
<시계(The Clock)> 설치 전경, 2010, 단채널 비디오 설치, 24분, ⓒ크리스천 마클레이2011년 베네치아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받은 크리스천 마클레이(Christian MARCLAY, 1955- )의 <시계(The Clock)>(2010)는 수년간의 사전연구와 제작을 거쳤다. 스릴러, 서부, 공상과학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 속에 시계가 등장하는 1,200여 장면을 발췌하여 24시간의 ...
공상, 1897, 칼라 석판화 , 72.7×55.2cm, 프라하, 무하재단.체코 출신의 작가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1860-1939)는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작가로는 잘 알려졌지만, 동시에 슬라브 민족을 위한, 또 나라를 위한 대의를 지닌 화가로서의 위대한 야망은 잘 알려져있지 않다. 아르누보의 상징인 매우 강한 스타일의 우아한 포스터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활동은 ...
프란츠 웨스트, knotzen, 2002 퐁피두센터는 오스트리아 예술가인 프란츠 웨스트(Franz West 1947-2012)의 1972년과 2012년 사이에 40년간의 창작에 대한 회고전을 준비했다. 형형색색의 작가의 세계는 다채로운 시를 만들어낸다. 전시는 최초의 데생들(1970-73)과 첫 조각들(1973–74), 그리고 관객이 노이로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몸에 적...
전시 전경명말 청초 산수 화단의 전통화파 사왕(王時敏, 王鑒, 王翬, 王原祁)회화전이다. 고궁박물원은 사왕의 작품 8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중 1급 문물은 104점, 2급 문물 600여 점으로 중국 최대 소장처이다. 전시는 ‘옛것을 본받음’, ‘옛것을 융합하여 새로움을 창출하다’, ‘후학을 배양하다’로 구성된다. 왕원기의 루동파(婁東派), 왕휘의 우산...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이플럭스(e-flux) 제공 미니애폴리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아 아르마자니(Siah ARMAJANI, 1939- )의 미국 내 첫 회고전으로 대표 공공미술 작품인 워커아트센터 인근의 아이린 힉슨 휘트니 다리(Irene Hixon Whitney Bridge)를 포함한 정원, 도서실 등을 대대적으로 소개한다. 페르시안 손글씨부터 선언문, 편지, 시, 컴퓨터 ...
푸/스쿠, 무제코펜하겐의 활발한 예술 현장에서 온 진취적이고 야심 찬 젊은 예술가 8인의 그룹 전시이다. 가상 현실, 기술, 그래픽 디지털 애니메이션, 소리 예술, 미각의 혁신으로 이루어진 전시의 중심 주제는 고전 예술 분야에서 창의적, 개념적 경계를 흔드는 것이다. 푸/스쿠(FOO/SKOU)를 비롯한 참여 작가들은 포괄적으로 예술적 다양성을 창출하고, 넓은 ...
오력(吳歷), 호천춘색도(湖天春色圖), 청나라, 종이 위 설색, 62.5×123.5cm, 상하이박물관 소장마카오예술박물관, 고궁박물원, 상하이박물관과 공동주관한 청초 저명한 화가 오력(吳歷, 1632-1718)의 서거 300주년 기념전으로 오력과 스승, 친구의 서화작품 84점이 전시된다. 오력은 청초 사왕, 운수평과 함께 ‘청초육가(清初六家)’로 불리며 천주교 선교사로서...
전시 전경중국 한나라에서 민국까지 약 20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 등(燈)기구 전시이다. 시대별로 나눠 ‘중국 고대 등의 기원’, ‘한나라 등’, ‘삼국양진 남북조 등’, ‘수당오대송원 등’, ‘명청 등’, ‘근현대 등’으로 구성된다. 진한 시기의 동제품 등, 당송시기의 자기 유약 제품 등, 명청시기 금속등, 유리등, 목재 촛대등 142점이 전시...
<원폭의 그림> 제1부 유령(부분, 재제작판), 1950-51, 히로시마현대미술관 소장일본 화가 마루키 이리(1901-95)와 마루키 토시(1912-2000) 부부는 전쟁이나 공해에 의한 인간의 참상을 그린 ‘참화’를 그려왔다. 대표작 <원폭의 그림> 중 초기 3부작은 보도 규제가 깔린 1950년대 초 일본 전국을 순회하며 사람들에게 원폭 투하 이후의 참상을 전한 반...